글로벌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 규모
이동통신사들이 헬스케어 시장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다. 바이오·헬스케어 분야가 신성장 산업으로 각광받는 상황에서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맞춤형 의료 서비스가 급부상하며 미래 먹거리 선점 경쟁이 본격화하는 모양새다. 이통3사는 의료업계의 노하우에 정보통신기술(ICT) 역량을 결합하는 방식으로 다양한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 개발에 나서고 있다.
SK텔레콤은 2일 서울대 의과대학과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음성 기반 치매 선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상용 테스트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AI가 사람의 음성을 듣고 치매 여부를 판별하는 프로그램으로 이용자는 AI와 10여분의 대화로 치매 가능성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앱 형태로 개발돼 보건소나 병원 방문 없이 비대면으로 치매를 선별할 수 있어 진단 비용을 줄일 수 있고 의료진과 환자, 가족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지난 3월 헬스케어 기업 ‘인바이츠 헬스케어’를 설립한 SK텔레콤은 집에서 전용 앱을 이용해 유전자 검사와 개인 맞춤형 건강 코칭을 받을 수 있는 구독형 헬스케어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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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성장 산업으로 뜨는 ‘디지털 헬스케어’…이통사, 비대면·맞춤형 서비스 선점 경쟁
<경향신문 2020년 11월 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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