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률형 아이템
일정 금액을 투입해 아이템을 얻을 때 우연적 요소(확률)에 의해 게임 이용자가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이 결정되는 것을 말한다. 종류로는 캡슐이나 상자 등과 같은 아이템을 개봉해 내용물을 확인할 수 있는 ‘캡슐형 아이템’, 무기 혹은 방어구 등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인챈트(강화) 아이템’이 있다. 랜덤 아이템, 랜덤 루트 아이템으로도 불린다. 고정 아이템을 사는 것보다는 한번 구매할 때의 돈은 적게 들지만 ‘득템’ 확률을 낮춰 원하는 아이템이 나올 때까지 계속 ‘뽑기’를 하게 만드는 구조다.
확률형 아이템이 과소비를 유도하고 사행성을 조장한다는 비판이 수년째 지속되고 있지만 정부와 업계는 뾰족한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관련기사
[복불복이 된 확률형 아이템] (1) 게임사 매출 신기록의 그늘 - 원하는 아이템 나올 때까지 반복 결제…득템 확률은 로또 수준<경향비즈 2017년 11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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